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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우아미넷

리니지 우아미넷 2022-05-13 추천 추천하기 조회수 13

 NHN의 레인보우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우아미넷’는 현재 차근차근 클로즈베타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4월 23일 일요일에 시작된 ‘공성전’은 화제를 불렀다. 허나 이런 ‘우아미넷’가 리니지를 모방했다는 글과 비평이 늘어나고 있는 지금, 과연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지 살펴보기로 하자.



▲ 사운드와 그래픽을 봤을 때에는 감탄사가 나온다


살펴보기 전의 ‘우아미넷’의 특징


‘우아미넷’는 ‘리니지’의 2D와는 다른 풀3D의 화려한 그래픽을 보여주는 신작 MMORPG다. 이제부터 이점을 고려해 살펴보기로 하자.


게임에 들어가면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오케스트라와도 같은 배경음악이다. 배경음악은 일본 KOEI의 ‘노부나가의 야망’ 시리즈 음악으로 유명한 작곡가 ‘야마시타 코우스케’씨가 담당했다. 그만큼 게임을 하며 들을 수 있는 음악의 질적 느낌은 충분하다.


또한 묵직한 타격감을 통해서 보다 유저들이 게임을 하는 손맛을 느낄 수 있다. 또 여느 게임들과는 달리 상대방(플레이어) 및 몬스터의 상태를 파악할 수 없다. 이것은 상대를 알 수 없는 미지 상태에서 싸우기 때문에 보다 스릴과 긴장을 느낄 수 있다.


게임 자체가 길드 위주로 이루어진다. 그에 맞게 다양한 길드전이 준비되어 있다. 무대가 되는 ‘콜포드’ 섬에 있는 30여 개나 되는 스팟과 4개 성이 구현될 계획이며 이번 클베에서는 6개 가량의 스팟과 1개의 성이 준비되어 있다.


무엇이 같기에 ‘리니지’와 판박이라고 하는 것일까?


1. 인터페이스


리니지의 단축키는 ‘F4’의 아이템 줍기부터 ‘F5’~’F12’의 물약 및 마법 아이템 등을 놓을 수 있는 슬롯창이 있으며 ‘Ctrl + 1~3’를 통해 3개의 슬롯 창을 바꿀 수 있다.


캐릭터 상태창은 캐릭터의 능력치와 방어력, 각 마법과 속성 저항력 및 성향이 표시되어 있으며, 바로 옆에 아이템을 착용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착용 부위는 각 ‘머리(투구 계통)’, ‘목(목걸이)’, ‘몸통(갑옷)’, ‘허리(벨트)’, ‘손(장갑)’, ‘발(신발)’. ‘왼손(방패)’. ‘오른손(무기)’, ‘등(망토)’, ‘왼, 오른손가락(반지)’ 등으로 나눠져 있다.



우아미넷에서는 단축키는 ‘F5’~’F12’까지 슬롯 창이 지원된다. 또한 슬롯 창이 나눠져 있어 바꿀 수 있으며, ‘Ctrl +1~3’를 사용해 ‘와우’처럼 숫자 1~3키를 사용하듯 지정된 슬롯에 놓여진 물건들을 사용할 수 있다.


캐릭터 상태창은 캐릭터의 능력치와 방어력, 공격력 및 성향치가 표시된다. 바로 옆에 아이템을 착용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착용 부위는 ‘머리(투구 계통)’, ‘목(목걸이)’, ‘몸통(갑옷)’, ‘허리(벨트)’, ‘손(장갑)’, ‘발(신발)’. ‘왼손(방패)’. ‘오른손(무기)’, ‘등(망토)’, ‘왼, 오른손가락(반지)’가 되겠다.


2. 직업과 능력


리니지에서 캐릭터(직업)는 ‘기사’, ‘요정’, ‘마법사’, ‘군주’, ‘다크 엘프’로 나눠져 있다.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치는 ‘Str(힘)’, ‘Dex(민첩)’, ‘Con(건강)’, ‘Int(지능)’, ‘Wis(지능’, ‘Cha(매력)’ 6개로 세분화되어 있으며, 각 직업마다 초기 주어진 능력치와 추가 능력치가 존재한다. 추가 능력치를 배분하는 것은 유저들이 원하는 방향대로 찍을 수 있다. 찍은 능력치에 따라서 각 캐릭터의 방향이 정해진다.


또 기사는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제외하고는 마법을 사용할 수 없다. ‘요정’은 8레벨 단위로 일반 마법을 10레벨 단위로 정령 마법 단계를 밟는다. 마법사는 4레벨 단위로 1~10레벨 마법을 차례대로 사용할 수 있다. 다크엘프는 12레벨과 24레벨 1,2 단계의 일반 마법과 15레벨 단계로 총 4단계의 흑정령 마법을 배울 수 있다.



우아미넷에서의 직업은 ‘나이트’, ‘레인져’, ‘엘프(요정)’으로 나눠져 있다. 능력치 구분은 ‘힘’, ‘민첩’, ‘지능’으로 나눠져 있다. 복잡한 능력치 구분이 아닌 간편화시켜 유저들이 편하게 캐릭터를 키울 수 있도록 ‘개발사’측에서 밝혔다. 단 초기 능력치가 그대로 진행되며 3레벨에 1포인트씩 상승된다.


각 캐릭터마다 정해진 분야와 능력이 특화되어 있다. 기사는 ‘힘’ 위주이며 근접 전투에 뛰어나다. 레인져는 ‘민첩’ 위주이며 ‘장거리 무기’ 사용에 뛰어나며, ‘요정’은 ‘지능’이 높아 강력한 마법을 구사하나 대신 방어력이 떨어진다. 게임 내에서는 액티브 스킬은 존재하지 않는다. 오직 엘프만이 각 마법이 담긴 마법책을 구입해서 마법 완드처럼 사용할 수 있다.



3. 성향



리니지에는 캐릭터의 행동에 따라 성향이 정해진다. 성향은 세 개로 나눠져 있다. ‘Chaotic(악)’, ‘Neutral(중립)’, ‘Lawful(선)’으로 구분되며 NPC나 플레이어를 죽이면 이러한 성향 수치는 깎이게 된다. 물론 ‘Chaotic’ 플레이어나 몬스터를 잡으면 ‘Lawful’ 수치가 오른다. 또한 캐릭터 명칭은 성향에 따라 색이 달라진다. ‘Chaotic’는 빨강색을 ‘Neutral’은 하얀색을 ‘Lawful’ 파란색으로 표신 된다.



우아미넷에도 캐릭터의 성향이 존재한다. 단 성향의 명칭은 정해져 있지 않고 수치로서 나타내고 있다. ‘마이너스’ 수치를 띄고 있으면 빨강색을, 어느 정도 중간 단계에 머물고 있으면 하얀색, 높은 ‘플러스’ 수치를 보이고 있으면 파란색으로 표시된다.


 


4. 아이템


리니지의 아이템은 다양하다. 회복계열의 ‘빨강’, ‘주홍’, ‘하얀’ 물약이 있으며, 농축 물약도 존재한다. 또한 다양한 무기들도 존재한다. 특히 사냥을 편하게 해주는 ‘신속물약(향상된 신속물약)’과 기사만이 쓸 수 있는?‘용기물약’이 존재하며 마을을 오가는 것을 원활하게 해주기 위해 귀환 주문서와 순간이동 주문서가 존재한다.


이 게임의 대표적인 아이템은 ‘무기, 방어마법 주문서’로 아이템에 ’+1~+9’ 등 수식을 붙여 아이템의 능력을 올려준다. 물론 ‘기사’들을 위한 몇 개의 마법이 담겨져 있는 방어구도 존재하며 그 밖에 특정 클레스만이 착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들이 존재한다. 이런 아이템에는 ‘저주받은’, ‘일반’, ‘축복받은’ 아이템으로 구분되며, 이러한 것을 확인하기 위해 준비된 ‘확인마법 주문서’와 저주를 풀기 위한 ‘저주해체 마법주문서’가 존재한다. 또 변신 막대, 단풍막대(몬스터 소환), 번개 소환 막대 등 다양한 ‘마법막대’들도 존재하며, 커뮤니티를 위한 편지지와 군주 전용의 혈맹편지지 등이 존재한다



우아미넷의 아이템에서도 회복 계열로 ‘체력회복 포션(하, 중, 상)’이 존재한다. ‘신속마법 물약’을 통해 유저들이 필드 이동의 원활함을 돕고 있다. 물론 나이트를 위한 ‘투지 물약’은 전투 중 공격 속도를 올려줘 시원스런 게임 진행을 가능하게 해준다. 동료나 다른 플레이어를 살릴 수 있는 ‘소생 물약’도 준비되어 있다. 친구나 길드원들간의 커뮤니티를 위한 편지지도 준비되어 있다. 물론 ‘변신 막대’ 등 다양한 ‘마법 막대’가 준비될 계획이다.


엘프들만이 착용할 수 있는 마법책도 상점에서 구할 수 있으며, 상위 마법책은 따로 구해야한다. 물론 ‘총포’를 통해 레인저들은 보다 강력한 장거리 공격이 가능하게 해주고 그 밖에 다양한 아이템들이 준비되어 있다. 이러한 아이템들은 ‘저주받은’, ‘일반’, ‘축복받은’ 수식어가 붙는다. ‘확인마법 물약’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저주받은 아이템은 ‘저주해체 마법 물약’을 통해서 해체시킬 수 있다. 또한 무기, 방어를 인챈트 시켜줄 아이템도 존재한다.


5. 전투 및 포만감


리니지는 10년을 넘게 서비스 해온 게임이기 때문에 투박한 2D와 3인칭 시점의 전투로 진행된다. 이러한 모든 전투는 마우스와 간단한 단축키를 통해서 진행이 가능하다. 플레이어 및 몬스터의 체력은 표시가 되지 않아서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몬스터의 능력과 들어오는 경험치의 양을 체크할 수 있다.

포만감의 상태에 따라 죽을 때 ‘아이템을 드롭 확률’이 틀려지고, 평시 체력 회복에도 영향을 준다. 이러한 포만감은 고기, 과일류 등 음식 아이템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우아미넷는 풀3D로 구현된 MMORPG 게임이다. 다양한 시점에서 게임 진행이 가능하며 키보드로 이동 및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으며 마우스로도 가능하다. 전투는 플레이어 및 몬스터들의 상태를 확인할 수 없다. 미지의 적을 상대로 긴장감과 스릴감을 느낄 수 있다. 죽으면 높은 확률로 아이템을 떨어뜨리게 된다. 포만감은 전투에서 많은 영향을 끼친다. 포만감의 상태가 ‘배부름’ 상태라면 공격에 플러스를 받을 것이고, ‘배고픔’ 상태가 되면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은 음식 아이템 및 엘프가 사용할 수 있는 ‘푸드 크리에이트’를 사용해 조달할 수 있다.


 


6. 스킬


리니지 내에서는 특별한 스킬은 없다. 오직 마법만이 존재한다. 기사는 ‘신속: 투구’, ‘힘: 투구’ 등 몇 개의 특이 아이템을 통해 간단한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보통 이런 마법은 버프 계열이 많다.


요정은 오 원소 ‘정령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땅’, ‘물’, ‘바람’, ‘불’, ‘무속성’ 중 하나를 선택해 강력한 원소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마법사는 강력한 일반 마법을 10레벨까지 마스터할 수 있고 그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또한 다크엘프는 ‘흑정령 마법’과 일반 마법을 ‘2단계’까지 사용할 수 있다. ‘흑정령’ 마법은 다크엘프의 컨셉의 암살자에 맞게 강력한 독 마법과 버프로 구성되어 있다. 군주는 ‘군주 마법’이라는 것을 사용할 수 있다. 이 마법은 혈맹원에게 버프를 걸어주거나 소환을 하는 등 다양한 마법이 존재한다.



우아미넷에서는 클레스 스킬이란 개념이 없다. 마법이 존재하지만 ‘엘프’가 사용하는 마법은 마법이라기 보다는 ‘마법 아이템’에 부여된 마법을 쓴다는 개념이 옳을 것이다. 단 길드 스킬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길드원들이 일정 ‘스팟(아지트)’나 ‘성’을 점령하면 얻을 수 있는 스킬로서 그 스킬을 개발하는 데에는 돈과 시간이 필요로 한다.


물론 스킬은 길드원 한사람이 모두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닌 한 사람당 한 개 꼴로 배우게 된다. 길드원 자체가 스킬 트리로 형성된다. 문제는 한 사람이 빠지게 되면 그 스킬 트리는 와해된다. 때문에 길드원의 강력한 결속력이 요구된다. 스킬은 모두 패시브 계열이며, 길드원 전체에 적용되는 것들이다. 예를 들어 ‘공격’, ‘방어’, ‘명중률’, ‘크리티컬’ 등 능력을 올려준다.


7. 길드전과 공성전


리니지는 ‘혈맹(길드)’이 존재한다. 오직 군주만이 ‘혈맹’을 만들 수 있다. 또한 군주의 ‘Cha(매력)’에 따라 혈맹원을 받을 수 있는 수가 줄거나 늘어난다. 물론 레벨에 따라서도 받을 수 있는 양도 달라지게 된다.


리니지 내에는 많은 성이 존재한다. 공성전을 통해서 누가 성을 먹게 될지는 군주와 혈맹원들의 단합에 결정된다. 물론 다른 혈맹이 동맹을 해 개입할 수도 있다. 공성전 시 성을 차지하는 것은 성내에 있는 수호탑을 부셔야만 성을 빼앗을 수 있다. 또 혈맹전으로 혈맹끼리 실력을 겨룰 수도 있다. 특히 군주는 혈맹원에게 호칭을 부여해줄 수 있다. 이러한 호칭은 혈맹 내에서 크게 작용된다.


우아미넷에는 길드를 누구라도 창설할 수 있다. 또한 길드원 제한 수는 50명이며, 길드 마스터는 길드원들에게 호칭을 부여해줄 수 있다. 필드 내에는 ‘스팟(아지트)’과 ‘성(영지)’이 존재한다. 스팟에는 수호물이 존재하고, 성에는 수호탑이 존재한다. 이것들을 마지막에 부수는 자만이 그 지역을 차지할 수 있다.


길드 마스터가 이렇게 차지한 지역을 관리할 수 있다. 성만이 오직 물건의 세율을 올릴 수 있으며 지역은 그 지역 내의 사냥터 세율을 받는다. 즉 그 지역에서 몬스터를 사냥하면 몬스터가 드롭하는 돈의 양이 줄어든다.


리니지와 우아미넷, 정말 닮은꼴인가?


우아미넷를 평가한다고 한다면 리니지와 비슷하다는 것은 확실하다. 파트 별로 나눠져 있는 비교분석을 보면 안 해본 사람이라도 확실히 어느 부분이 같고 틀린 지 찾아낼 수 있다. 허나 필자는 ‘리니지’를 모방했다기보다는 ‘우아미넷’가 리니지를 벤치마킹을 했다고 생각한다. 그만큼 우아미넷는 리니지 유저 누구라도 쉽게 플레이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을 통해 리니지 유저들은 우아미넷를 통해서 새로운 터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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